본문 바로가기
정보 공유

공모주란? 알아둬야 하는 용어와 공모주 청약하는 방법

by 벙어리저금통 2024. 1. 7.
반응형

공모주란 기업이 상장을 하기 위해 일반 투자자에게 판매하는 주식으로 공모주 청약과정에서 알고 있어야 하는 기본적인 용어들의 뜻과 공모주가 진행되는 과정, 청약하는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공모주 용어정리와 진행과정

요즘 공모주로 치킨값 벌었다, 용돈벌이 하고 있다는 소리 주위에서 많이 들리죠

 

적은 금액으로 시작할 수 있어 주식을 안 하시던 분들도 많이 시작하시는 거 같은데요.

 

이제 막 공모주를 시작하려는 공모주린이들이 알고 계셔야 하는 부분에 대해 정리해 보려고 하니 확인해 주세요~

주식을-상징하는-황소와-곰

용어정리

공모주란

공모란 일반인에게 공개하여 모집한다는 뜻으로, 

 

한 기업이 증권시장에서 주식을 거래하기 위해 상장을 하겠다는 의사를 밝히면 기관의 수요예측을 받은 후 공모가격이 정해지고 일반 투자자들이 청약을 신청하는 주식을 공모주라고 합니다.

 

 

수요예측이란?

일반인에게 청약을 하기 전 먼저 기관투자자들이 기업의 증권신고서와 투자설명서 등을 확인해 이 기업의 가치를 결정한 후 청약을 실시하는 주관사에 원하는 주식의 수와 가격을 제시하는 것인데요.

 

이때 정해지는 가격이 최종공모가가 되며, 수요예측을 통해 기관투자자들이 이 기업을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 수요예측 결과를 통해 알게 됩니다.

 

기관투자자들이 서로 많은 수량을 원하고 높은 가격을 적어낸다면 괜찮은 기업이라고 보고 있구나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반응형

 

주관사?

공모 과정을 맡아서 하는 금융기관으로 주로 증권사들이 하게 됩니다.

 

균등/비례청약

균등청약은 최소청약증거금 이상을 납입한 사람들에게 추첨등을 통해 주식을 똑같이 나눠주는 것이며, 비례청약은 자금이 많을수록 많이 배정받을 수 있는 청약을 말합니다.

 

비례청약은 큰 자금이 들어가기 때문에 마이너스 통장이나 대출로 끌어오시는 분들도 있는데 이때 배정받은 주식을 제외하고 환불받는 날짜가 보통 2일 정도 걸리는데 주말이 끼게 되면 4일이 걸리게 되니 대출이자 포함 청약하려는 주식이 얼마나 올라야 본인에게 손해가 아닌지 잘 확인하신 후 진행하셔야 해요.

 

공모가 진행되는 과정과 청약방법

 

 

① 증권선물거래소에 상장신청을 하고 심사 후 승인받기

 

② 기업의 공모내용 사용설명서와 증권신고서를 금융감독원에 제출

 

* 증권신고서란?

기업을 한눈에 볼 수 있게 정리해 놓은 자료로 사업현황과 재무제표, 공모방법 등 투자에 꼭 필요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니 투자를 하시기 전 꼭 확인해 보시는 게 좋아요.

 

증권신고서는 전자공시시스템 다트 또는 투자설명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③ 수요예측과 최종공모가 확정

 

④ 청약진행

 

청약은 일반투자자들이 주식을 살 수 있는 기간으로 2일 정도 진행되며, 거래가 이루어지는 주관사의 증권계좌를 미리 개설해 두시는 게 좋습니다.

 

공모주는 최소/최대청약수량이 있어서 그 수량 내에서만 신청이 가능하며, 보통 최소청약수량은 보통 10주에서 20주 정도이고 이건 주관사마다 달라요.

 

자, 이제 청약을 하시려면 청약증거금이라는 걸 개설한 주관사 계좌에 입금하셔야 하는데요.

 

 

청약증거금이란?

 

공모주를 받기 위해 필요한 금액으로 계약금 같은 거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이건 보통 최종공모가의 50% 금액입니다.

 

만약 최종공모가가 10,000원인 주식의 최소청약수가 10주라고 한다면 100,000원이 아닌 50,000원만 먼저 내시는 겁니다.

 

아, 그리고 이때 증권사마다 공모주 청약수수료가 있으니 그것도 확인해서 같이 넣어주세요.

 

수수료는 보통 온라인의 경우 1,000원 ~ 2,000원 정도이며, 무료인 경우도 있어요.

 

예) (10,000 ×10)/2 = 50,000 + 청약수수료

 

만약 10주를 다 배정받았다면 나머지 50,000원을 납입일에 증권사 계좌에 넣으시면 구매가 완료되고요.

 

1주만 받았다고 하시면 내가 낸 최소증거금 50,000원에서 10,000원을 제하고 40,000원은 반환일에 증권사 계좌로 들어옵니다.

 

납입일과 환불일은 같은 날로 보통 청약 일정이 끝나고 이틀 후지만 주말이 끼게 되면 4일까지도 걸리게 됩니다.

 

저는 균등청약만 하는 편인데 보통 1주나 많아야 2~3주 정도밖에 못 받더라고요.

 

DS단석처럼 경쟁률이 치열한 경우는 한주도 못 받는 일도 종종 있어요..

DS단석-공모주-청약-결과
<DS단석 공모주 청약 결과>

 결과는 이렇게 문자나 카톡으로 오니 확인하시면 되고요.

 

주관사가 한 곳인 경우는 경쟁률에 관계없이 넣으면 되지만 주관사가 두 곳 이상인 경우 청약 마지막날 오후 경쟁률을 비교해 보고 조금이라도 유리한 곳으로 넣는 게 좋아요.

 

공모주 청약시간은 10시 ~ 16시입니다.

 

⑤ 상장일 주식거래시작

공모주 청약 과정 정리

상장신청과 승인
증권신고서 사용설명서 제출
수요예측을 통해 공모가 확정
청약공고 및 청약진행
주식이 배정되면 납입 또는 환불
상장일 확인 후 주식 거래

우리가 할 일은 공모주 일정들을 확인하고 괜찮은 기업이 있다고 판단되면 공모를 진행하는 주관사의 계좌개설과 청약하는 날짜에 최소증거금을 넣어두고 청약을 신청, 배정받은 주식수에 따라 환불 또는 납입 확인, 상장일 확인입니다.

 

주식거래가 아예 처음이신 분이라면 조금 어렵게 느껴지실 수도 있는데 한 두 번 정도만 해보시면 어렵지 않게 하실 수 있어요.

 

24년 1월 공모를 진행하는 기업은 스펙 제외 총 8곳입니다.

 

공모 일정과 주관사를 정리해 놓은 글이 있으니 어떤 기업들이 있나 확인해 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이 글은 투자를 권유하는 글이 아니며, 공모주도 손실이 나는 종목이 있기 때문에 꼭 어떤 기업인지 잘 확인하시고 신중히 판단하신 후 투자하셔야 해요.

 

이상 공모주 용어와 공모과정에 대한 안내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