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공유

<2024년 우수> 날짜, 유래와 풍습

by 벙어리저금통 2024. 2. 14.
반응형

빗물이란 뜻을 가진 우수(雨水)는 얼음이 녹아 빗물이 되고 겨울이 끝나고 봄이 오는 것을 알리는 24절기 중의 두 번째 절기로, 우수 경칩에 대동강 물이 풀린다라는 속담이 있을 정도로 기온이 올라가게 됩니다.

 

얼음이-녹고있는-사진

우수

2024년 우수 날짜

반응형

 

우수는 입춘의 15일 뒤로 양력 2월 18일 ~ 20일경에 찾아오는데요.

 

올해 우수의 날짜는 2024년 2월 19일(월) 오후 1시 13분입니다.

 

우수의 유래와 풍습

우수의 유래는 중국의 화북지역에서 시작되어 우리나라의 기후와는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 우수가 지나면 영하 10도 이하로 떨어지는 한파는 더 이상 오지 않고 얼었던 땅이 녹아 식물들은 싹을 틔우고 나무는 꽃을 피울 준비를 하게 됩니다.

 

새싹봄꽃

 

이렇다 보니 봄을 알리는 우수는 농경시대에는 한 해의 농사를 시작하는 중요한 시기로 농사를 준비하는 작업과 함께 올해의 풍년을 기원하는 다양한 행사가 개최되기도 했습니다.

 

 

우수의 풍습

1. 지난해에 수확한 씨앗을 꺼내 확인하고, 밭의 해충을 제거하기 위해 밭두렁을 태우는 풍습이 있지만 현재는 화재의 원인이 될 수 있어 행하지 않습니다.

 

2. 입춘과 마찬가지로 겨우내 섭취하지 못했던 냉이나 두릅 등의 봄나물과 향이 강한 달래, 파, 마늘, 부추, 등의 오신채를 섭취합니다.

 

3. 아직 추위가 다 가시지 않은 우수에 장을 담그면 삼삼한 장맛을 낼 수 있고 발효가 잘되어 맛이 좋고 벌레가 생기지 않는다고 하여 한 해 동안 먹을 장을 담급니다.

 

4. 입춘첩 떼어내기

입춘에 대문이나 대들보에 붙였던 입춘대길 건양다경 문구가 적힌 입춘첩을 우수 전날 떼어내는데요.

 

입춘첩은 계속 붙여두고 해가 바뀌면 그 위에 새 입춘첩을 붙여도 되지만 떼어내고 싶은 분들은 우수 전날 떼어내시면 됩니다.

 

입춘첩은 입춘이 들어오는 시간에 맞춰 붙이지만 우수에 떼어내는 시간은 따로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절기라는 게 참 신기한 게 입춘까지는 꽁꽁 얼정도로 춥더니 구정이 지나고 우수가 다가오니 날이 많이 풀렸어요.

 

매서운 추위가 지나고 나니 따뜻한 봄날의 기운이 더 반갑게 느껴집니다~

 

 

반응형